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디지털_마케팅_에센셜 과정

광고 성과 데이터 다운로드 후 배운 주의사항

by marketing_bot 2023. 6. 5.

퍼센티지 데이터를 받을 땐 취급에 주의(다른 변수들로 계산되어 나오는 값 전반에 적용)

이 부분은 NCS 같은데서도 자주 보인다. 그만큼 자주 있는 실수라 생각한다.

 

예를 들어 같은 '광고 그룹A' 내에 '소재a', '소재b'에 대한 데이터를 csv파일로 받은 뒤 엑셀로 분석한다고 가정하자.

그리고 보고서 항목에 '클릭률(클릭수/노출수)'이란 백분률 단위의 데이터도 포함된다고 치자.

소재a의 클릭률이 0.1%, 소재b의 클릭률이 0.2%인데 이걸 csv파일로 받으면 0.1, 0.2로만 표기되는 경우가 많다.

광고그룹 소재 클릭률
A 소재a 0.1
A 소재b 0.2

정신차리고 이것이 실제로는 0.01을 곱해야 제대로 된 비중이고, 엑셀 서식 고칠 때도 문제 없음을 기억하는 것도 중요하다.

광고그룹 소재 클릭률 엑셀에 고쳐야할 클릭률
A 소재a 0.1 0.001
A 소재b 0.2 0.002

더 중요한건 광고 그룹별로 클릭률 계산할 때 저 둘을 합산해선 안된다는 것이다.

 

피벗 테이블을 만들어 집단별 데이터 뽑을 때 이런 실수가 일어나기 쉽다.

 

광고그룹 소재 엑셀에 고쳐야할 클릭률
A 소재a 0.001(0.1%)
A 소재b 0.002(0.2%)
합계   0.001+0.002=0.003(0.3%는 틀렸다)

각 소재별로 클릭률의 분모가 모두 같으면 단순 합도 괜찮지만, 그럴 일은 거의 없다.

 

실제로는 클릭률의 원본이 되는 분모, 분자의 데이터를 구해서 다시 계산해야한다.

광고그룹 소재 클릭수 노출수 클릭률(각 소재별)
A 소재a 2 2000 0.001
A 소재b 1 500 0.002
광고그룹 소재 클릭수 노출수 엑셀에 고쳐야할 클릭률
광고그룹 A 전체   3 2500 0.0012(0.12%)

 

만약 연령대 별 GA 분석할 거라면 연령대를 포함한 URL 만들 것을 고려

GA로는 결국 UTM기준으로 오간것을 확인 할 수 있는데, 연령을 여기에 포함시켜두지 않으면 학원에서 권장하는 방식의 URL 생성 가이드로는 알 수가 없다.

물론 실제로 이정도로 디테일한 분석은 요구하지 않지만, 후에 필요하다면 이부분도 감안할 필요가 있어보인다.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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